요즘, 슬슬 기온이 올라가면서 점점 옷차람이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온이 올라가는 때가 되면 항상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있는데요. 바로 휜다리로 인한 콤플렉스가 있으신 분들입니다. 미니스커트나 반바지, 레깅스 등을 예쁘게 코디해서 입고 싶은데 휜다리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각선미라고 하여 휜다리에 대한 관심이 여성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었는데 현대에 들어서 외모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가 관심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는 저희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들 입니다.

 

"무릎이 벌어져서 스트레스에요"

"종아리가 바깥쪽으로 휘어 보여요"

"종아리 위쪽 뼈가 바깥쪽으로 튀어나왔어요"

 

이처럼 휜다리는 미적인 측면에서의 불편함을 가장 많이 호소하십니다. 하지만 휜다리는 방치할 경우 퇴행성 관절염, 무릎 관절의 변형 등의 무릎질환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뿐만아니라 골반과 척추에도 영향을 주면서 전신에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심미적인 측면 뿐만아니라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접근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휜다리의 유형과 김성훈한의원에서는 어떻게 교정을 하고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휜다리는 각변형(angular deformity)이라고도 말하며, 무릎관절의 각도가 정상범위에서 벗어나 내반슬(오다리)의 형태를 띄거나 외반슬(엑스다리)의 형태를 띄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휜다리는 유전적 요인, 질환 및 관절손상, 나쁜 자세 및 잘못된 움직임 습관 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 그 발생 유형에 따라 내회전형, 각형(외회전형), 복합형 휜다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회전형 휜다리는 대퇴골 허벅다리의 뼈가 안쪽으로 돌아가 발생된 휜다리로 무릎이 안쪽을 보고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 쪽다리가 유독 더 심하게 발생하며 교정운동을 통해 교정이 잘되는 유형의 휜다리 입니다.

 

 

각형 휜다리는 외회전형 휜다리라고도 하며 대퇴골(넙다리뼈)이 외회전(바깥돌림)하면서 무릎이 바깥쪽으로 밀리는 유형의 휜다리입니다. 양반다리(책상다리)로 많이 앉아 있거나 족부의 변형,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또 선천적으로 고관절 뼈의 각도가 정상범위를 벗어난 경우, 유아기에 생후 6개월이 지났음에도 모유만 먹여 비타민 D의 결핍으로 인해 구루병이 발생한 경우에도 다리가 활처럼 휘게 됩니다. 내회전형과는 다르게 교정에 많은 시간이 걸리며, 무릎과 무릎사이가 5CM초과할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각형의 경우 보조 교정구를 병행하여 교정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복합형 휜다리는 백니(back-knee)형 휜다리라고도 하며 넙다리뼈의 안쪽돌림(내회전)과 무릎 과도하게 펴지는 반장슬(back knee)로 인해 발생하는 휜다리로 교정운동으로도 교정이 가능하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유형의 휜다리 입니다.

 

김성훈한의원에서는 개개인의 건강상태 및 체력에 맞는 다양한 운동을 통해 체형교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휜다리 뿐만아니라 척추측만증, 거북목, 굽은등과 같은 체형교정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어려워 마시고 언제든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